김지연. "전문상담교사의 직업 적응과정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4. 서울
◑ 연구의 목적
: 전문 상담교사의 직업 적응과정과 이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함.
◑ 서론
: 전문상담교사들이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적응해 나가고 있을지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으며,
직업 적응을 둘러싼 주요 논란은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만족과 불만족을 야기하는 요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탐색할 필요가 있다는 것
둘째, 학교 현장의 많은 전문 상담교사가 소진을 경험하고 있어 이에 대한 탐색의 필요성이 있다는 것.
셋째, 전문 상담교사의 인지도와 역할 수행에 대한 인식이 낮고 서비스 수요자인 학생의 요구 역시 충족시키지 못하는 실정이라는 것.
넷째,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 직업 적응은 일반적 직업에서 역시 중요한 과업이지만, 전문 상담교사의 직업 적응은 더욱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이다.
: 전문 상담교사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선행 연구들이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은 제도 정착을 위한 역할의 명확화, 학교 상담 모형구축, 제도의 발전 방향 등 기반 마련 측면과 실효성에 대한 평가가 주로 이루어짐. 때문에, 직업적 적응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경험적 모델을 형성하거나, 관련 변인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음.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 상담교사의 경험 자체에 관심을 두고 이야기를 직접 듣는 방식을 통해 전문상담교사의 직업 적응 과정은 어떠한지, 직업 적응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살펴 봄.
◑ 참여자
: 수퍼바이저, 대학교수, 장학 기관의 업무 담당자 등에 의해 추천받은 일반 교사 경험이 없는 전문 상담교사
◑ 자료수집 방법 및 분석 절차
: 예비 면담 및 1차, 2차 면담실시하였고, 근거이론의 주요 분석 절차에 따라 분석
◑ 분석 결과
: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문 상담교사의 직업 적응과정을 설명하는 패러다임 모형을 구성.
: 모형은 인과적 조건, 맥락, 참여자들이 경험하는 주요 현상,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 결과로 구성
① 인과적 조건 : 현상 발생의 계기
- 안정적 역할 수행 위한 시스템 부재/학교 조직의 풍토/취업 동기
② 맥락 : 현상의 발생과 패러다임 전체에 기여한 상황
- 학교 조직의 특성/상담 학문의 위상/학폭 예방을 위한 상담 필요성 부각/전문 상담교사 제도가 아직 초기 단계라는 것/개인의 성장과정에서 상담 관련 경험이라는 장기적 관점에서 관련된 요인
③ 현상 : 참여자들이 경험하는 것
- 역할의 양면성을 모두 감당 해야하는 불안정성/전문성에 대한 자신 부족/편견
④ 중재적 조건 : 불일치 해결에 개입된 요인
- 개인(개인이 직업의 의미와 보람을 찾아 나가는 요인), 관계적(관리자,커뮤니티 등 관계 통해 업무 조율하고 심리적 지원 받는 요인), 체제적(제도 자체의 발전) 변인으로 분류
⑤ 작용/상호작용 : 불일치 해결을 위한 전략과 반응의 변화
- 개인 내적(자신의 기대와 현실의 요구 조정), 외적 행동적(전문성 측면과 교사들과 관계적 측면)으로 구분
⑥ 결과 : 불일치 해결을 위한 작용/상호작용의 결과
◑ 결과 분석
: 전문 상담교사가 경험한 주요 현상은 이상과 현실의 불일치
: 상담자와 교사 사이의 혼란 속 직업 정체성 형성을 위해서는 수많은 영역에 대한 이해와 훈련이 필요하다.
: 학교 현장에 공존하는 담임 교사, 교과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등 모두가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상담을 어떻게 구분하고 특성화 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 상담자에게는 자신이 근무하는 조직의 특수성이 중요한 적응의 변수이며, 교사라는 지위를부여하여 고용의 안정성을 높이고 인식 전환에 힘쓴 점은 전문상담교사에게 주요한 도움요소
: 개인적인 변인인 나이, 전직, 경력등이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 연구의 의의
: 전문 상담교사에게 자신의 경험을 거시적 안목과 과정적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는 개념적 틀 제공
: 전문 상담교사들에게 적응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역할 모델로서 기능
: 서비스 수혜자인 학생과 학부모에게 도움
: 예비,현직 전문 상담교사에게 살아 있는 정보 제공
◑ 연구 한계점 및 제언
: 경력과 만족도 외 다른 변인 고려하지 않았음.
: 다른 관련 주체의 인식을 함께 살펴보지 않았음.
: 전문 상담교사의 적응 및 발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전문가로서 본격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정책 운영에 반영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전문 상담교사들이 겪고있는 어려움과 직업 적응과 만족을 높이는 변인에 대하여 알 수 있어 도움이 되었다.
특히, 실제 면접을 분석하고 주요 내용을 기록한 부분을 통해 실제 전문 상담교사와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고. 막연히 상담교사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진중하게 고민해야 할 필요성을 준 연구였다.
본 연구가 실시된 2015년부터 5년이 지난 현재, 과연 전문 상담교사를 지원해주는 시스템이나 관련 정책, 제도가 마련되었을까 정보를 찾아 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몇 년간 상담교사T/O의 폭발적 증가를 보았을 때, 직업 정체성이나 행적적인 지원이 조금은 나아졌을 것이라는 생각과 동시에 상담에 대한 진중한 고민 없이 상담교사로의 길을 걷고자 하는 인원이 늘어나, 현장에서의 전문성 문제가 더욱 부각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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