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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공부

행동주의_파블로프,스키너,반두라

by WINWINWIN 2020.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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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1. 인간관

: 인간이 통제하는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된다.
: 인간행동은 환경적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
: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강조하기 때문에 인간의 내면적 가치나 자유의지를 주장하는 다른 심리학적 학파와 대립됨.
: 성선설, 성악설은 믿지 X, 조건형성과 강화의 학습법칙에 의해 인간을 선하게, 악하게 만들 수 있음.
: 인간이 조건형성의 산물. 모든 인간학습의 기본적 유형은 자극-반응 패러다임

 

2. 주요개념

① 행동주의 발달
고전적 조건형성(RC) → RC + 조작적 조건형성(OC) → RC + OC + 사회학습이론(SL) → RC + OC +
사회적 인지이론(SC) + 인지적 행동수정(CBM)
② 고전적 조건 형성
- 파블로프 실험 - 자극의 연합을 가정, 무조건 자극과 조건자극의 연합을 통해 조건자극만으로도 무조건 반응을 유도
- 역조건 형성을 통해 공포반응 제거
- 고전적 조건형성에 따른 상담은 개인이 어떤 행동유형을 발달시키는 데 사용하는 행동의 유지, 강화, 변화를 위해 같은 원리 이용
③ 조작적 조건형성
- 스키너 - 반응행동과 조작행동 구분.
- 반응행동 : 자극에 의해 야기되는 반사 혹은 자동적 반응. 반응행동은 학습을 통해 조건형성되거나 변화될 수 있음
- 조작행동 : 제시되는 자극 없이 방출되는 반응, 자발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행동의 효과가 강화(고전적조건형성에서는 자극이 강화)
- 수반성 : 반응과 결과간에 확립될 수 있는 특별한 관계를 강화나 처벌의 수반성이라고 함.
- 강화 :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반응을 증가시키는 자극을 강화물이라고 함.
정적 강화 : 정적 강화물에 의해 행동의 빈도 증가 / 부적 강화 : 혐오자극 제거에 의해 반응 빈도 증가
- 처벌 : 반응의 빈도 감소시키는 것. 부적 처벌 = 반응 대가. 일정 기간 모든 긍적자극제거= 강화로부터 타임 아웃
정적 처벌 : 혐오자극에 의해 반응의 빈도 감소 / 부적 처벌 : 긍정 자극 제거에 의해 반응 빈도 감소
④ 사회적 인지이론
- 반두라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확장. 긍정적 및 부정적 강화, 소거, 일반화,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을 포함한 자극-반응 심리학의 원리를 통합하여 이루어짐.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데 선행되는 조건형성에 인지적 중재를 포함시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개념모델 제안.
- 관찰학습에 중요한 본보기의 네 가지 결정 요인 '주의, 파지, 동작 재생산, 동기'
- 행동 유지의 원인 ' 기대된 결과 ' '대리적 강화' '결과에 의해 스스로 결정' '인간은 자기규정 가능' '만족의 지연은 본보기에 의해 영향 받을 수 있음'
⑤ 인지적 행동수정
-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자신의 부적응적 사고를 바꿔야함
- 변화의 도구로서 언어에 의존. 사고가정의 변화는 행동변화로 이어짐
- '인지 재구조화'를 통해 행동 변화 가능
⑥ 강화 계획
- 고정간격 계획 : 일정한 시간 간격마다 강화물 주어지는 경우
- 변동간격 계획 : 시간 간격없이 무선으로 강화물 주어지는 것
- 고정비율 계획 : 일정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 주어지는 것, 시간상관없이 반응의 수에 따라
- 변동비율 계획 : 변동된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물 불규칙적으로 주어짐. ex) 도박사
- 반응류 가장 높은 순 = 변동비율>고정비율>변동간격>고정간격
⑦ 변별과 일반화
- 자신이 이전에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자극 변별 학습, 어떤 상황에서 우리의 행동이 처벌될 것 같은가 혹은 처벌되지 않을가에 대한 변별학습. 일반화는 변별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개인이 다른 두 상황을 변별하는 것은 두 상황을 일반화하는데 실패한 것.(<-> 일반화 하는데 실패하는 것은 변별하는데 실패한것)
⑧ 소거
- 형성된 조작행동이 줄어들거나 나타나지 않는 것.
⑨ 조성
- 복잡한 목표행동에 접근하는 반응을 강화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 처음에는 서툴고 투박한 행동에서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학습하여 정교한 기술을 갖는 절차

 

3. 상담목표

① 변화시킬 구체적 목표에 대한 강조
② 철저한 평가에 의해 선택된 목표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둠.
③ 자신의 행동목록에서 결함을 찾아 극복하기, 바람직하고 적응적 행동을 강화하기, 부적응적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기, 불안반응의 약화, 이완할 수 있는 능력, 자기표현 능력, 효과적 사회적 기술, 성적 기능의 적절성, 자기통제 능력, 부적절한 사고의 인지적 재구조화
④ 자극-반응-결과평가 통해 내담자 행동 통제하는 주요 변인이 무엇인지 파악

 

4. 상담과정

1단계 : 역할 구조화와 치료동맹 형성
2단계 : 변화를 위한 다짐 발달시키기
3단계 : 행동분석
4단계 : 상담 목표와 방법을 협상하기
5단계 : 상담 실행하기와 동기 유지하기
6단계 : 상담 효과를 조정하고 평가하기
7단계 : 상담 효과의 유지, 일반화와 상담의 종결

 

5. 상담기법

① 체계적 둔감화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에 근거
- 역조건 형성 : 부적절한 행동을 적절한 행동으로 바꾸도록 새롭게 학습. 반응을 다른 반응으로 대체
- 체계적 둔감화 : 부적응적 불안을 경감시키기 위한 기법. 불안 상황의 상상적 장면과 이완 짝짓기
- 상호억제 : 불안과 이완을 양립할 수 없다.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반응을 불안 야기 자극에 나타나게 함
② 프리맥의 강화원리 - 조작적 조건형성
- 더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덜 좋아하는 활동 강화. 덜 좋아하는 활동하면 더 좋아하느 활동하게 함
③ 자기교습훈련과 스트레스 예방훈련 - 인지적 행동수정
- 자기교습훈련 : 자기대화를 지각하도록 하여 조력하는 것. 자기관찰, 새로운 내적대화시작, 새로운 기술학습의 방법을 사용함. 인지양식에서의 자기검토를 통해 보다 적응적인 사고 독려
- 스트레스 예방 훈련 : 스트레스 상황에서 수행에 대한 자신의 신념과 자기대화를 수정함으로써 스트레스 대처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가정함. 스트레스 예방훈련은 개념적 단계, 기술 획득과 연습의 단계, 적용과 추수의 단계를 통해 수행됨.
④ 자기표현훈련 - 고전적 조건형성에 근거
- 소극적 의사소통 : 자신 욕구, 권리 표현 못함. 정서적으로 정직하지 못하고 간접적 표현함. 자기부정적, 타인에게 인간적 권리 침해하도록 허용한다. 자신의 소극적행동에 대해 불안해 하며, 자기에 대한 실망과 뒤늦은 분노함. 자신의 목표 성취하지 못함
- 자기표현적 의사소통 : 자신 욕구와 권리를 정서적으로 정직하고 직접적으로 표현. 자기 향상과 인간적 권리 유지하나 타인의 권리 침해하지 않음. 바라는 목표 성취함
- 공격적 의사소통 : 타인을 희생하여 자신의 욕구와 권리 표현. 정서적으로 정직, 누군가를 희생하도록 표현. 당당한 우월감과 분노 느끼지만 나중에는 죄의식 느낌. 타인을 희생하여 목표 성취
⑤ BASIC - ID - 개인이 가진 일곱가지 특성을 두문자어로 나타낸 말
B(behavior) 행동 : 얼마나 활동적인가?
A(Affect) 감정 : 얼마나 정서적인가?
S(Sensation) 감각 : 얼마나 감각으로부터 나오는 쾌와 고통에 초정을 맞추는가.
I(image) 심상 : 생생한 상상을 하는가?
C(Congnition) 인지 : 어느 정도의 사색가 인가?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추론하기 좋아하는가?
I(interpersonal relationship)대인관계 : 얼마나 사교적인가?
D(drug) 건강한가?
⑥ 자극통제
- 내담자가 환경을 수정함으로써 자극을 통제하도록 돕는다
⑦ 타임아웃 - 조작적 조건형성
- 내담자가 긍정적 강화를 받을 기회를 박탈시키는 것. ex) 수업시간에 수업방해하는 학생 잠시 급우들과 격리시키는 것
⑧ 혐오치료 - 고전적 조건형성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부정적 경험과 연합시켜 행동변화 일어나게 하는 방법. 혐오 조건화
⑨ 홍수법 - 고전적 조건형성
- 지속적으로 문제상황에 노출, 체계적 둔감법과 대조를 이루는 불안 치료법
⑩ 토큰경제법 - 조작적 조건형성
-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나누어주어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와 바꾸는 것
⑪ 모델링 기법 - 사회적 인지이론
-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한 것을 수행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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