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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공부

게슈탈트 심리학

by WINWINWIN 2020.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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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관

1. 인간은 형상학적, 실존적 조재로서 자신에게 가장 긴급하게 필요한 게슈탈트를 끊임없이 완성해 가며 살아가는 유기체
2. 내담자가 지각하는 현실에 초점을 둠, 개인은 자신의 운명에 책임이 있음
3.펄스의 가정 5
1) 인간은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2) 인간은 자신의 현재 욕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할 것이다.
3) 인간의 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구성요소, 즉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다.
4) 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 있게 해석될 수 있다. ('장이론') 
5) 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4. 계산주의 : 인간은 계산적/ 당위주의 : 유연성이 결여 / 상태주의 : 현재 있는 그대로를 인정한다.
5. 치료의 철학적 입장을 상태주의 + 자각


◑ 주요 개념

1. 접촉
-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게슈탈트를 완성하지 못하면 문제.
2. 지금-여기
- 현재만이 유일하게 중요한 시제, 과거는 우리의 현재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서만 중요
- 게슈탈트 치료는 지금-여기에 초점을 두는 접근방식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게슈탈트 기법들은 내담자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경험하면서 그 순간에 느낌들의 자각을 증가시킬 수 있는 쪽으로 고안.
3. 자각과 책임감
- 자각 :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감지하고, 행동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
- 상담자는 게슈탈트 치료를 통해 내담자들이 경험하고 행동하는 것은 무엇이건 간에 자신이 책임을 지도록 함.
- 개인적 책임감을 증진시키는 방법 중 하나는 타인에게 자신의 책임을 떠맡기는 방식을 자각하고, 타인이 우리에게 기대하리라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우리를 분리시켜서 자신의 기대로 살 수있는 현명한 결정 하는 것
4. 미해결 과제와 회피
- 개인에게 어떤 욕구가 출현하여 해결하지 못해 게슈탈트를 완성하지 못하면 그는 미해결 과제를 갖게 된다.
- 미해결 과제는 분노,증오,불안, 최책감 같은 표현되지 않은 감정으로 나타난다.
- 미해결 과제나 표현되지 않은 정서가 지금 상황에서 지각되지 않고 다루어 지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현재의 자각과 효과적 기능을 계속 방해함
- 게슈탈트 치료는 결코 직접적으로 표현한 적이 없는 강렬한 감정을 상담 회기의 현재 상황에서 표현하도록 격려
- 내담자가 깊은 감정을 참아낼 수 있고 진정으로 경험할 수 있다면, 무력감과 공허가 자신을 붕괴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되고 불안이나 공포스러운 정서 경험을 통해 통합과 성장을 달성한다.
5. 신경증 층
- 허위층 : 거짓된 상태 / 공포 층 ;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모습대로 살아가지 않고 주위환경의 기대역할에 따라 행동하며 사는것
  난국 층 :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나타내고자 하나 불안상태에서 어쩔 줄 모르는 상태에 있는 것/
  내적 파열 층 :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지만 겉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안으로 억압하는 상태
  폭발 층 : 감정이나 욕구를 더 이상 억압하지 않고 표출하는 상태.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분명하게 알아차려 강한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해결. 내담자가 이 단계에 도달하면 상담 종결
허위, 공포층 = 게슈탈트 형성 잘 안되는 단계 / 난국층 : 게슈탈트 형성은 되었으나 에너지 동원 안됨
내적 파열층 : 에너지 동원 되었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에서 차단되어 게슈탈트 연결 안된 상태
폭발 층 : 개인이 게슈탈트 순조롭게 해소하고 해결짓는 단계
6. 접촉경계 장애
- 펄스는 유기체의 자각 혹은 알아차림을 방해하는 접촉의 결여를 주요한 문제로 봄
- 내사 : 타인의 신념과 기준을 우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과 융화함이 없이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 내가 가지고  있으면서도 내가 아닌 다른 어떤 것.
- 투사 : 내사의 반대, 내가 가진 것을 부인하고 남에게 돌려서 접촉을 피하는 것. 내가 접촉하기 싫어한 나의 면을 타인에게서 봄으로써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나 자기를 부정하는 것. 불안과 두려움을 접촉하여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극복하는 노력이 투사를 해결하는 길
- 반전 : 개인이 타인이나 환경에 대해 해야 할 것을 자신에게 하는 것. 때로는 도움이 될 수도 있음
- 융합 : 밀접한 관계에 있는 두 사람이 서로 간에 차이점이 없다고 느끼도록 합의함으로써 발생하는 접촉경계 혼란. 융합으로 인해 경계를 갖지 못하면 개인은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제대로 해소할 수 없고 미해결 과제 축적
- 편향 : 감당하기 힘든 내적 갈등이나, 외부 환경적 자극에 노출될때, 이러한 경험으로부터 압도당하지 않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둔화 시킴으로써 자신 및 환경과의 접촉을 약화시킴.
이러한 접촉경계의 장애기제는 우리가 환경과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통해 그때그때 필요한 게슈탈트를 형성하면서 통합된 나로 살아가는 것을 끊임없이 방해한다.


◑ 상담 목표

1. 내담자가 성숙하여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하도록 조력하는 것.
2.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을 삶의 부분으로써 수용하고 처리하도록 조력하는 것.
3. 당신이 당신 삶의 주체로서 삶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함을 강조
=>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는 내담작 ㅏ회피하거나 두려워하고 갈등을 겪는 것과 같은 모든 심리적 문제를 접촉을 통한 자각으로 통합을 달성하도록 하는 것.

◑ 상담 과정

1. 상담자와 내담자가 진솔한 접촉에 근거한 관계형성,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무엇이 어떻게 진행되는가를 자각하도록 촉진하는 단계.
2. 내담자의 삶을 불편하게 하는 심리적 문제를 실험과 기법을 통해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통합하여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폴스터의 세 단계 변화과정
1. 발견 단계 : 이전에는 깨닫지 못했던 자신, 문제, 상황에 대한 새로운 관점 발견
2. 조절 단계 : 자신의 오래된 정체감 바꿈으로써, 자신이 새로운 선택을 하는 것이 가능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상담자의 치료적 지지가 매우 중요한 단게
3. 동화 단계 : 새로운 행동을 선택하고 시도하는 것에서 자신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으로 발전

게슈탈트 경험 순환( 골드스타인, 크래스너, 가필드)
- 개인은 배경으로부터 분명한 게슈탈트를 형성해내에 전경으로 떠올리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해결하여 배경으로 사라지게 하고 다시 새로운 게슈탈트를 형성하여 전경으로 떠올리는 순환 과정 되풀이 함
- 휴식-욕구출현-자각-선택-접촉-동화혹은거절-만족-철회 의 과정
- 만약 경험 순환을 봉쇄하고 방해하고 차단한다면 혹은 환경이 필요한 결과를 제공해주지 못한다면 미해결 과제 경험

◑ 상담기법

1. 언어표현 바꾸기
- 그것과 당신 대신 나로 바꾸기 : 개인에게 상황에 대한 책임감을 부여
- 내가 할수 없다 대신 나는 하지 않겠다로 바꾸기 : 자신의 결정에 책임지고 자신의 힘 수용하기
- 내가 해야한다 대신 나는 하기를 선택했다로 바꾸기 : 내담자에게 선택에 대한 책임감 준다.
- 나는 필요하다 대신 나는 바란다로 바꾸기 : 정확하고, 덜 긴급하고, 덜 불안함 야기
2. 신체 행동을 통한 자각
- 내담자 신체행동에 주목하는 것은 도움이 됨
- 신체행동은 주어진 순간에서 개인의 표현/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몸짓보다는 말에 관심갖는 경향있음
  신체 행동은 보통 자발적이다. 반면 언어적 행동은 생각되어 지는 것/ 통합된 방식으로 기능하는 개인은 신체행동,언어 조화됨
3. 신체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
- 과장하기 : 신체언어로 보내는 미묘한 신호와 단서에 대해 보다 잘 지각하게 함.
- 순회하기 : 한 사람이 구성원 각각에게 돌아가며 보통때 언어적으로 표현하지 않았던 것을 말하는 것. 회피/ 두려움 느낄때 제안
- 시연 : 사고의 많은 부분은 시연, 구성원들이 고요히 생각하고 있는 것을 큰 소리로 말하도록 초대한다.
4. 책임지기
-우리 각자의 사고,감정,행동에 스스로 책임질 것을 강조. 내담자의 책임회피를 계속적으로 직면시켜 타인에게 감정을 투사하는 대신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함.
5. 대화하기
- 게슈탈트 치료의 목적은 인정하지 않았던 자신의 성격측면 수용하고 기능 통합, 때문에 상담자는 성격기능 분할과 양극성에 주의
- 환상대화법 : 내적 분열과 궁극적 성격을 통합하는 자각을 증진하기 위함, 양극성 사이에서 대화하거나 의미있는 사람, 상상화한 다른 사람, 무생물과 대화하는 유형
- 내사와 투사의 자각을 높이는 데 사용
- 빈의자 기법 : 양극성 통합 목적
6. 환상기법
- 환상상황을 실험, 집단에서 일어나는 구성원들의 두려움을 탐색하는 안전하고 유용한 방법이다.
7. 역전기법
-  구성원들이 거의/혹은 결코 표현하지 않았던 면들이 되는 것을 요청. 구성원들이 그것을 보고 수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
- 불안에 가득한 환경에 뛰어들게 함으로써 침전되고 부정된 자신들의 진 면목과 접촉하게 돕고 내담자 자신이 부정했던 자신의 특성을 받아들일 수 도있음
8. 꿈 작업
- 꿈을 해석하고 분석하지 않음. 대신 일상 속으로 꿈을 가지고 와 그것이 마치 지금 일어난 것인 양 재창조하고 재생시키는데 목적을 둠.
-꿈은 실존적 메시지를 내포. 갈등,희망,생의 핵심적 주제. 꿈의 모든 세부사항을 작성하여 부분이 되어보고 감정과 반대되는면을 서서히 자각
- 꿈은 통합에 이르는 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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