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

근로장려금 신청 후기 : 21년 귀속 소득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따라하기

by WINWINWIN 2022. 3. 2.
반응형

작년 5원 종합소득세 신고 공공근로를 하며 알게 된 제도가 있다. 바로 근로장려금인데 종합소득세 신고 창구에서 근로장려금 신청을 함께 해주고 있어서 "저런 제도도 있구나~" 생각만 했더랬다. 그런데 한 이주일 보다 보니..! 나도 혹시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고, 지급기준을 검색 보았더랬다. 당신 검색했던 기준과 올해 신청하는 기준이 바뀌었긴 했지만, 수정된 정보를 포함해 아래 글에 저장해놓았다.

22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 신청기간, 근로장려금 계산

무튼. 검색 결과 21년도 나의 소득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기준에 쏙 들어가서, 받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렇게 22년 5월 근로장려금 신청을 기다리던 중! 바로 오늘!!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라는 정부 홈페이지의 게시물을 보았다. 분명 5월로 알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21년 하반기분을 신청하는 날이 3월 1일부터 15일까지라는 것이었다.

3월 1일부터 15일까지 근로장려금 신청하세요~ - 카드 뉴스 | 카드/한컷 | 뉴스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korea.kr)

나는 21년 하반기엔 일을 안하고 상반기에만 일했는데, 신청 가능할까?! 하고 홈택스에 들어가서 신청해보았다.

아직 지급은 안되었지만, 신청되는 걸 보면 상관없는 듯!

혹시 근로장려금을 신청해야 한다면 아래 이미지를 보고 함께 따라 하시길 바란다 :)


1. 홈택스에서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우선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홈택스를 먼저 들어가야 한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자

국세청 홈택스 근로장려금 신청

홈택스 메인
근로장려금 신청

홈택스 메인이라면 메인 근로장려금 배너를 클릭하면 되고, 위 링크를 따라가면 바로 신청화면이 나올 것이다.

링크를 따라갔다면 아래 이미지처럼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페이지가 나오는데

아직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시기가 아니므로 반기로 가서 신청하면 되겠다.

나도 반기로 들어가서 신청!

 

장려금 신청
신청안내문 유무

신청 안내문을 받았다면 '간편신청하기'겠지만. 나는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하였다. 따라서, 일반 신청하기로 들어가 신청하기로 한다.

근로장려금 신청페이지
신청페이지

일반 신청하기로 들어가면 위 이미지처럼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 다시 일반 신청하기를 찾아 들어가시면 되겠다.(신청 안내문을 못 받은 경우) 일반 신청의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근로장려금 신청서 작성 순서
근로장려금 신청서 작성

인적사항 작성, 소득명세 작성, 신청자격 확인, 계좌정보 작성 후 전송!!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나의 기본 정보가 모두 나온다. 주소 연락처, 주민등록번호까지.

유선전화가 휴대폰 번호로 자동 기입되어 나오는데.. 왜 이러는지 모르겠지만 그냥 지우고 휴대폰 번호만 넣어도 된다.

기본정보에 이상이 없다면 다음을 누르면 된다.(기본정보 페이지는 말 그대로 개인정보이기에.. 이미지가 없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연간 총급여액이 나오는데! 이상이 있다면 추가, 삭제 등을 하면 된다.

나는 21년 2월 상용 근무하던 회사에서 퇴사를 했고 5월 공공근로를 했다. 공공근로는 일용직으로 잡히고 있다.

21년 세 달 일해 총 1,100여만 원의 소득이 잡혔다.

이상이 없다면 다음으로 넘어가자(소득정보 역시 개인정보라.. 이미지가 없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신청자격을 자가 진단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신청 자격 체크
신청 자격 체크

나는 현재 친구 집에 얹혀살고 있다. 동거인으로..

21년도 기준 체크를 해보자면 나는 연 총소득이 1,100여만 원이므로 소득자격 '예'

재산은 1억 4천 미만이므로 모두 '예' 클릭

기본 세팅이 아니오로 되어있기 때문에 잘 바꿔주셔야 한다.

전세금 명세
전세금 명세

다음은 전세금 명세. 내가 있을 리 없지 넘어간다. 

넘어가면 근로 장려금을 지급받을 계좌를 입력하고 신청 및 종료하게 된다.

최종 제출
최종 신청서 제출

신청 및 종료한 결과!!

예상 근로장려금
예상 장려금

근로 장려금 예상 금액이 뜬다!!

약 122만 원의 35%?!! 35%는 뭐지!?!?

찾아보니, 반기는 원래 35%를 지급한다고.. 그런데! 올해부터는 3월에 반기 신청해도 6월에 100% 지급받는 것으로 개정되었다고..? 근데 왜 예상은 35%로 나오는 겁니까..

다들 이 부분이 혼란스러워 국세청에 전화 Rush를 하고 있는 듯하다.

138명 대기는 기본.. 통화해본 네티즌들의 후기를 보니, 하반기 신청 시 6월 총지급이 맞다고 한다.

화면에 35%가 뜨는 이뉴는, 반기 신청이므로 35%를 받는 것이기에 저렇게 뜨고

원래 8월에 지급되야하는 나머지 지급 금액(나머지 65%)을 6월에 당겨서 준다는 것.

아무튼.. 제대로 들어오겠지.. 나라에서 하는 일인데 :)

의심하지 않고 신청을 마치기로 하였다.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이 약 2주 남았는데, 정기에 신청 시 8월에 지급받고

3월에 신청 시 6월에 지급받으므로 지금 바로 신청하러 Go Go! 하시길!!

국세청 홈택스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