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2022 예비군 동원제도 개선 : 훈련비 증가와 비상근 복무제도

by WINWINWIN 2022. 2. 16.
반응형

 전역한 지 어느새 10년이 지났다.. 전역 이후 10년 동안 1년 9개월이었던 육군 복무기간은 1년 6개월로 줄어들었고, 부대 내 스마트폰 사용도 가능해졌다. 월급도 대폭 인상되었다고 하던데,, 내가 병장 때.. 11만 원을 받았던 것 같은데..(라테는..) 요즘은 그보다는 더 받는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군 처우는 아직도 더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역한지 오래되다 보니 동원 예비군도 끝나고 이제 민방위로 접어드는데,, 올해 예비군 동원제도가 개선된다고 한다. 훈련비가 증가되고 비상근 복무제 도라는 것이 생긴다고 하는데!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함께 살펴보자 :D

 1. 2022 예비군 동원제도 개선

 

  1) 동원훈련비 인상

 21년 47,000원이었던 동원훈련 보상비가 22년 62,000원으로 무려 32%나 인상된다. 물론 나는 이제 해당되지 않지만, 젊은 친구들이 늘어난 혜택을 받는다니 다행이다.

  2) 비상근 복무제도

  이번 예비군 제도 개선안 중 유심히 살펴보아야할 제도! 바로 비상근 복무제도이다. 22년 3월 이후 도입 예정인 비상근 예비군은 전시 편제 중 주요 직위에 예비역 간부~병사를 편성하여 군에 복무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단기와 장기로 나뉘며 보상비가 상당히 괜찮은 수준이다! 나누어서 자세히 살펴보자!

비상근 예비군 접수
비상근 예비군 지원접수

 

  ① 단기 비상근예비군

 예비역 병 ~ 소령, 중령이 대상이며

 운용 직위는 중대장 소대장, 포반장 등 비교적 단기간 운용으로 성과 달성이 가능한 직위이다.

 업무는 작전계획에 따라 하위 전투 제대 현장 지휘 및 전투장비 물자관리이며

 복무기간은 연간 30일 이내이다.

 복무에 따른 보상은 평일 10만 원, 휴일 15만 원!!

 혜택은 PX 이용과 복무 우수자를 대상으로 모범예비군 선발이 진행된다.(선발 시 제주도 여행)

 22년 단기 비상근 예비군은 정기모집은 완료되었고 6월까지 수시로 모집 예정이다.

지원은 비상근 예비군 지원 접수 체계에서 지원 가능하다. 아래 링크에서 지원하자.

비상근 예비군 지원 접수체계 이동

 

 ② 장기 비상근 예비군

 모집 대상은 단기와 동일하고

 운용 직위는 전문성과 장기간 운용이 요구되는 직위이다.(주요 지휘관, 참모, 전투장비 운용 및 정비 요원 등)

 업무는 부대 창설계획, 작전계획 등 전문성이 있는 업무를 맡는다.

 복무는 장기간 복무하는데 연 180일 이내로 복무한다.

 연 180일 복무할 경우 연 2,700만 원의 보상비가 지급된다

 혜택은 단기와 동일.

 장기 비상근 예비군은 올해부터 시험 운용 후 확대 예정이다. 50명을 선발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아직 선발일정은 나오지 않았다!

 선발일정은 아래 예비군 홈페이지에 공고 예정이다!

예비군 홈페이지 공고 확인

비상근 예비군
비상근 예비군

 


오늘은 달라진 예비군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청춘을 희생해본 입장에서 우리나라의 군 처우는 아직도 열악한 게 사실이다. 아무리 개선된다고 해도 젊음을 보상받지는 못하겠지만.. 보상받는 느낌이라도 받을 수 있게.. 계속해서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경기도 공공 일자리 공고 2탄 _ 경기 북부 공공근로 일자리 링크

 경기도 공공근로, 공공일자리 공고 확인 : 시, 군별 연결 링크 포함 1탄

서울시 공공근로, 기간제 근로 공고 확인하기 : 구청별 채용 페이지 연결 링크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