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기업, 공공기관 취업정보 한 방에 찾기

by WINWINWIN 2021. 10. 14.
반응형

공기업, 공공기관 취업정보 한 방에 찾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취업시장의 문이 좁아질대로 좁아졌다고 한다..

 

그런데 최근 기사를 보니 취업자가 7년 반만에 최대폭으로 상승했다고 하니,, 참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가끔 채용소식이 이메일로 오는데, 내가 취업을 준비할 때인 4년전과 비교해도 확실히 구인 인원이 줄어들었다고 생각하는데 말이다.. 

 

취업자 7년반만에 최대폭↑…작년 3040 고용률 OECD 38개국중 30위(종합) : 네이버 뉴스 (naver.com)

 

취업자 7년반만에 최대폭↑…작년 3040 고용률 OECD 38개국중 30위(종합)

9월 취업자 67만명↑…실업률 2.7%로 동월 기준 8년 만에 최저 한경연 "3040 고용률 2017년부터 하락…5년간 연평균 1.5% 줄어" (서울=연합뉴스) 박용주 권희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

news.naver.com

 

기사를 보면 60대 이상과 20대의 취업자 수가 큰 폭으로 늘었다고 한다..

 

표면상으로 보면 신중년과 사회 초년생 취업자 수가 늘었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지표라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내가 최근 느끼는 취업시장의 큰 변화는 바로 기간제의 기하급수적인 증가가 아닐까 싶다.

 

구청 홈페이지에 채용항목을 보면 기간제 근로자 모집글이 가득하다.

 

주로 3개월에서 길게는 1년까지 계약을 하여 채용하고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양질의 일자리는 아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본인도 공공기관 기간제 근로를 해보았지만,, 굳이 사람을 써야하나 싶은 일조차도 기간제를 뽑는 경우도 허다하다

(특히 본인은 한 달짜리 일을 했었는데,, 너무 편해서 평생 기간제만 돌려서 하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

 

각설하고

 

이제 사회로 나아가야할 젊은 층이 생각하는 양질의 일자리는 무엇일까 생각해보았다.

 

아마, 대기업/공기업/공공기관의 정규직이 Best가 아닐까 생각된다.

 

특히 공기업과 공공기관은 '안정성'이라는 메리트로 점점 더 각광받는 양질의 일자리가 되었다.

 

그렇다면 이 기업들의 채용정보는 어디서 한방에 확인할 수 있을까?!

 

아래 두 홈페이지를 참조하자, 국가에서 감사하게도 공기업, 공공기관의 채용정보를 모아서 제공해주고 있다.

 

① 잡 알리오

 : 중앙 공기업, 공공기관의 정규직, 무기계약직, 기간제 근로 채용 정보를 통합하여 알려주는 홈페이지이다. 

공공기관 채용정보시스템 (alio.go.kr) 

 

공공기관 채용정보시스템

 

job.alio.go.kr

 

② 클린아이 잡 플러스

 : 클린아이 잡 플러스는 지방 공공기관 채용 정보를 알려주는 홈페이지이다.

채용정보 검색 : 클린아이 잡플러스, 지방 공공기관 채용 정보 사이트 (cleaneye.go.kr)

 

클린아이 잡플러스, 지방공공기관 채용정보사이트

지방 공공기관 채용 정보 사이트. 채용 정보, 기관 정보, 통합검색 서비스 제공.

job.cleaneye.go.kr

 

 상기 두 홈페이지를 통해 공기업, 공공기관의 채용정보를 빠르게 알 수 있다.

 

다만, 홈페이지 이용 결과 사기업에서 운영하는 채용정보 사이트에 비해 사용자 친화적인 UI/UX를 갖추진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가장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이니, 잘 활용해서

 

모든 구직자가 양질의 일자리를 얻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